마케팅이 뛰어난 교회가 더 성장한다.
저자 : 조지 바나 김광점 옮김
목사는 우선 유능한 사업가로서 교회를 활력있게 유지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교회에 많이 참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런 후에야 비로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비칠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 교회성장을 원하면 마케팅을 중시하라 -
마케팅은 우리가 목표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요구에 우리의 제품(복음)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교회가 사람들의 욕구에 민감해져서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역을 개발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마케팅 지향적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왕국을 건설하기 위해서 교회가 사람들의 상처받거나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고 꾸준히 노력하며, 그들의 고통과 공허를 달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것이 바른 마케팅 지향적 교회이다. 마케팅 지향적인 교회는 프로그램 중심이어서는 안되며 사람 중심이 되어야 한다.
- 현대 교회의 마케팅을 위한 전제 -
교회도 사업이다 : 모든 교회도 목표와 목적을 향하여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교회로서의 우리의 목표는 세속적인 사업과 마찬가지로 이익을 내는 것이다. 그러나 그 이익은 영혼을 구원하고 신자를 양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 자료 수집과 분석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짐.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의 필요를 주의 깊게 살피심. (심층 조사)
2) 바울의 서신서 -> 어떤 도시에서 바울이 행한 사역의 내용과 기간이 그 지역의 영적 상황에 대해서 들은 정보의 해석에 기초해서 이루어졌음.
3) 예수 그리스도 (1) 커뮤니케이션의 전문가 -> 자신의 message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달하셨고 원하는 결과를 얻으심 (2) 예수 그리스도의 접근 방법 -> 자기가 목표로 삼고 있는 청중들을 동일시 그들의 욕구를 이해하심. 자신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함. 메시지의 내용과 언어를 청중의 성격에 맞추어 선택하심. (3)바울 -> 듣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과 논리성으로 말해야 하며 말하는 사람이 아닌 청중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마케팅의 유익 -
1. 숫자적인 성장 -> 시장 연구, 치밀한 계획을 수립, 계획을 제대로 실행하면 사람의 수는 증가함
2.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목표로 삼고 있는 사람들에게 교회의 메시지를 계획적으로 전달하게 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잇다.
3. 분명한 방향이나 목표의식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
4. 확보된 자원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요한 다른 자원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습득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5. 지역 사회와의 밀접한 접촉
6. 보다 광범위한 지역 사회를 향한 전도
7. 교인들이 교회의 비젼과 교회 마케팅의 계획을 이해하게 되며 더 의미있는 개인 사역을 감당하게 된다.
8. 새로운 지도자를 훈련시킨다.
9. 목사가 느끼는 좌절감을 감소시킨다. -> 목회관리를 보다 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0. 분위기 쇄신이다. -> 사람들은 목표의식이 보다 뚜렷해지고 교회의 분위기는 훨씬 더 적극적이고 역동적이며 확신에 차있게 된다.
- 마케팅의 기본 핵심 -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연관된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마케팅의 4P ->제품(product), 장소(place), 판촉(promotion), 가격(price)
교회마케팅의 정의 : 교회마케팅이란 교회가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영적, 사회적, 정서적, 물질적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교회의 사역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표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교회가 수행하는 모든 사업 및 사역활동을 가리킨다.
교회마케팅을 위한 4P
1. 제품
교회의 참된 제품은 관계(relationship)이다. 관계는 두 가지 수준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핵심적인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와 맺는 관계이다. 교회의 사명은 모든 믿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와 영원하고 인격적인 관계를 맺게 함으로써 삶을 변화시키고 생명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다른 사람들과 맺는 관계이다. 외로움은 미국에서 가장 심각하고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문제 중하나이다. 이와 같은 것을 교회가 찾아내서 반응을 보여야할 사회적 문제이다. 교회를 마케팅 한다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욕구를 찾아 우리의 제품, 즉 관계를 해답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2. 장소
기독교인은 무슨 일을 하든지 행동하는 교회이며, 교회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고 감동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활동에는 지리적, 물질적 제약이 있을 수 없다. 우리는 교회가 건물의 네 벽 사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제한해서는 결코 안된다. 우리의 일은 성경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우리의 믿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다.
3. 판촉
가장 신뢰할 만 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는 믿을만한 사람이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전”광고는 교회에 이상적으로 들어맞는 방법이다.
4. 가격
교회가 요구하는 투자 유형은 헌신과 관련된 것으로 제품에 대해서 인격적이고 감정적이며 지적인 헌신을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해야할 투자는 지갑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교회마케팅을 위한 실제적인 단계
1. 조사
우리를 돌보아 달라는 외침을 외면한 채 존재하지도 않는 필요를 채워주려고 교회는 자주 시도한다.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교회가 사람들의 삶 속에서 생명력 있는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하고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2. 비젼
조사를 통해서 사람들의 욕구와 관심에 대해서 사실 분석을 하고 나면 마케팅을 통해서 교회가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비젼을 만들 수 있다.
3. 마케팅 계획
활용 가능한 자원, 목표 및 목적 평가 합리적이며 도전적인 행동방향 작성,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시간과 예산 사람이 필요한지 계산되어야 한다.
4. 실행
계획을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열정과 사람이 필요
5. 피드백
피드백 정보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교회는 날마다 실수와 성공을 통해 배우면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회 마케팅과 세상 마케팅과 다른 점
1. 우리에게는 우리가 해야할 길을 알려주는 성경을 가지고 있다.
2. 우리는 기도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3. 교회안에는 마케팅이 서로 경쟁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4. 교회는 성공의 크기를 화폐를 통해서 측정하는 굴레를 벗어났다. 우리의 동기는 우리의 활동이 효과적인 사역과 하나님에 대한 보다 나은 섬김이 된다는 사실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교회에 사용하기 위한 1차적인 자료의 수집
1. 여론 주도자를 찾아라.
각 지역마다 소수의 여론 주도층과 여론 매체가 있기 마련이다. 여론 주도를 정기적으로 만나 필요한 정보의 획득과 교회가 지역 사회의 유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인상을 심을 수 있다. 이때 제품을 판촉하는 것을 꼭 잊지 말아야 한다.
2. 교인 조사를 실시하라.
이 조사의 목적은 교회가 출석 교인들의 욕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고 있는지 피드백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 사람들은 교회가 성장하는데 바탕이 되는 사람들이다. 교회안에 있는 성도들이 먼저 만족하고 있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일 희망을 갖기는 어렵다. 교인 조사를 통해 교회가 얼마나 잘 활동하고 있으며 교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영역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3. 지역사회 조사를 실시하라.
이 조사는 교회가 지역사회 속에서 어떻게 마케팅해 왔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지역사회 주민을 임의로 부작위 추출하여 응답하도록 함으로서 이루어지는 조사이다.
비젼이 뚜렷해야 성공한다.
참으로 교회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기 원한다면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1. 비젼이란
비젼이란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갈 것이며 어떻게 거기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사고를 말한다.. 비젼은 지도자와 권위를 가진 자리에 오른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선물이다. 비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비젼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지지할 사람에게 전달함을 통해서 비젼은 생명력이 있게 된다.
2. 비젼을 어떻게 개발하는가
1) 창조적이다 -> 비젼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통의 틀을 기어 버리고 비상하고 독특한 방법을 동원하여야 한다.
2) 실제적이다 -> 실행 가능한 생각을 만들어 내어 시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세분화된 영역을 찾아 내어야 한다.
3)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엄청난 과업에 압도되거나 생각이나 활동이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4) 성공하려고 노력한다 -> 비젼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최대한 잘하려고 하는 꺼지지 않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한다.
3. 비젼을 가진 그리스도인의 특성
1) 기도 -> 비젼을 품은 그리스도인은 지속적이고 기본적으로 기도에 힘쓴다.
2) 믿음 - > 하나님의 주권과 자신에게 주신 비젼을 이루기를 하나님께서 바라신다는 것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
교회의 마케팅 계획을 개발하라.
성공적인 교회들의 사역은 계획에 따라서 운영되어지고 있다 -> 매주의 설교 주제, 성가 내용 교회력에 따른 특별활동등
마케팅 계획
1. 첫단계로 교회의 사명을 다시금 기술하는 것
2. 조사를 통해서 알게된 지역사회와 교인에 대한 내용을 재정리
1) 교회가 직면한 문제점을 가장 치명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덜 문제가 되는 순서로 정리
2) 가장 유익이 되는 활용 가능한 것부터 시작하여 유익이 적은 것의 순서로 정리
3.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취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들을 정리 -> 교회가 어떤 모습이 되면 좋겠다고 하는 목적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책임을 할당하고 필요한 과정을 정리한다. 구체적으로 교회 마케팅에 누가 참여할 것인지 결정
- 교회 마케팅의 방법과 전술 -
성공한 전략들은 사람들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1. 개인적인 초청
그들을 알고 있는 교인이 찾아가서 교회에 한번 나오도록 단순하게 초청하는 것이다. 이 초청은 이미 확립되어 있는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2. 소그룹 공부
소그룹 공부는 기존 교인들을 세워주는데나 외부사람들을 교회에 포함시키는데 굉장한 능력을 보이고 있다. 그룹 구성원중 한 사람의 집에서 모임을 갖는 이 공부는 8, 12명 정도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모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3.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사용한 접근 방법은 교회에서 자녀 프로그램에 큰 강조를 두는 것이다.
- 회중에게 교회의 비젼을 잘 전달하라 -
교회가 흥왕하지 못하는 이유는 교회가 회중에게 교회의 비젼을 전달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메시지가 도달해야할 대상과 목적을 위해 사용할 매체, 메시지의 내용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하는데 따르는 장애물 등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교회마케팅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회 마케팅 요원들에게 인내, 헌신, 믿음들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방법을 가로막고 선수를 쳐서는 도저히 희망이 없다.
올바른 마케팅의 평가 방법
1. 수적인 성장
교회를 찾아오고 참여하고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늘어나야 한다.
2. 교인들의 보다 많은 참여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더 많은 수의 교인들이 교회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야 한다.
3. 흥분
교회에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일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흥분과 설레임이 있어야 한다.
4. 사역에 대한 민감성
교회 사역의 본질과 수준에 대해서 더 민감해지는 것.
5. 책임의 공유
교회 사역에 대한 모든 짐을 목사님 혼자서 지지 않도록 하는 것
6. 교회 분위기의 변화
교회 분위기의 변화가 성공적인 마케팅의 결과로 일어날 수 있다.
7. 마케팅이 성공하든지 혹은 그렇지 못하든지 피드백 시스템을 갖추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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