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알파코스의 금이빨변화에 대한 소고
알파코스의 금이빨 변화에 대한 소고
1. 아말감이빨과 금이빨에 대하여
아말감 이빨은 은, 주석, 동이 분말형태로 있는 것을 수은이라는 물질로 개어 경화시킨것이다. 그러므로 아말감이빨의 주요한 성분은 은이며 다른 성분(주석, 동, 니켈, 수은등)은 부속성분이라 할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아말감이빨을 은이빨로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그 색깔은 처음에는 은빛을 띠게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식물질의 접촉으로 산화하여 회색의 색깔로 변한다. 또다른 기록에 의하면 아말감의 구리 성분 때문에 구리 빛을 띨 수도 있다 한다.
금이빨은 금이 50-60% 정도의 함유량을 가지고 나머지는 니켈등의 다른 금속성분으로 채워진다. 금이빨이라 하여 순금(99% 함량)이 아닌 것은 물론이다. 금은 다른 금속에 비하여 무르기 때문에 순금을 쓰면 물러서 이빨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금이빨은 실제로는 금의 합금이빨이라고 해야 정확한 말이다. 만약 순금이빨로 바뀌었다면 이빨이 물러서 나중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집회에서 소위 금이빨로 변화하였다는 사람의 금을 분석해 본다면 순금이 아니라 금과 여러 가지 다른 금속 성분이 함유된 것일 것이다.
2. 아말감의 유해성에 대하여
< 인 용1 >
치의신보 (2006-11-16) 제1501호
치의신보>사설
제목 아말감 유해론 이젠 접자
그동안 논란을 거듭해 왔던 아말감에 대해 복지부가 결론을 내렸다. 아말감을 치과병의원에서 인체에 유해하다는 식으로 환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어서도 안되고 사용을 기피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환경부가 치과용 아말감을 수은 중독의 원인인 양 취급했으나 복지부가 보건당국으로서 더 이상의 아말감 유해론이 나오지 않도록 쐐기를 박은 것으로 보인다.
사실 아말감은 새삼스럽게 유해론이 나올 만한 치과재료가 아니다. 이미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치과의사연맹(FDI)가 안정성을 인정했으며 국내 식약청에서도 안정성을 인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유성분 가운데 수은이 들어갔다는 이유만으로 일부 단체들이 유해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뿐이다.
그 보다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몇 몇 치과병의원에서 조차 환자에게 아말감 충전이 유해하다는 근거 없는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들을 호도하는 일이 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복지부는 이러한 치과병의원들에게 환자를 호도하는 일이 없도록 당부를 한 것이다.
복지부가 이러한 당부를 하기 이전에 치과병의원들이 150년 동안 유해성이 입증 안 된 재료를 호도해선 곤란하다. 검증 안된 주장을 하기보다 폐아말감과 잉여수은 처리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안마련이 더 바람직하다. 이제 더 이상의 논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
< 인 용 2 >
아말감으로 수은중독?” … 일부치과서 심증·추정
“아말감으로 떼운 치아 때문에 온몸에 수은이 퍼져있을 것이라며, 30만원에 달하는 해독제를 권하며 먹어야 한다는 거에요. 게다가 저를 치료하다가 본인도 피해를 볼 수도 있다는 말에 너무 기가 막혔어요.”
박성모(27, 가명)씨는 3년 전 턱관절 전문병원으로 소문난 석계동에 위치한 T치과를 찾아 교정을 받았다.
박 씨에 따르면, 교정이 마무리될 쯤 치과원장은 충치를 치료해주고 나서 교정을 끝내주겠다며, 아말감으로 떼운 치아가 7개 가량 되는 것으로 보아 수은중독에 걸렸을 거라는 충격적인 말을 전해 들었다.
원장은 이어 수은해독제를 먹어 수은을 배출시켜야 한다며, 30만원이 넘는 해독제를 복용할 것을 권했다는 것.
T치과 원장은 이에 대해 “아말감이 인체에 무해하다면 무슨 이유로 전 유럽과 일본 등의 국가에서 아말감 치과사용을 금지시켰겠냐”며 “수은중독 검사를 하고 난 후 수은해독제를 주고 있지만, 약은 거의 다 팔리고 단 1개가 남아있는 정도”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씨는 머리카락, 소변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의 수은검사도 받지 않았으며, 아말감이 인체에 치명적이라는 설명만 듣다 보니 괜히 불안한 마음이 생겼다.
하지만 봉천동 B치과 원장은 “수 백 년간 사용된 아말감이 인체에 치명적이라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며 “아말감 치과치료로 수은중독에 걸릴 것 같으면, 대한민국 사람들은 대부분이 수은중독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물론 아말감 성분이 수은과 기타 금속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수은이 전혀 없다고 볼 수 는 없으나, 인체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신촌의 J치과 원장 또한 “성분의 위험성을 100% 장담할 수는 없으나, 수은중독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거치지 않고 무조건 중독으로 단정짓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명확한 과학적 근거 없이 수은의 위험성을 열거하며 위압감을 조성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구나 중금속중독이 해독제를 먹는 다고 해서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무엇보다 의학은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한치과협회 관계자는 “아말감 유해 논란이 오랫동안 지속돼, 우리나라에서도 공식기관을 통해 유해 여부를 조사했다”고 설명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청 및 보건복지부에서도 예방적 조치로 자제하도록 하고 있지만 유해하다는 문제는 없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지난 1998년 5월 ‘주 구주연합대표부’로부터 ‘영 보건성 화학물질독성위원회’에서 EU집행위에 보고한 ‘치아충전 아말감의 안전성문제 검토’내용에 대해 “현재 치과용 충전제로 사용하고 있는 아말감의 안전성 문제(수은독성관련)는 일부 극소수 일반인에게 나타나는 동 물질에 대한 예민반응 이외에 특별히 확인된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
이어 “치아의 아말감 충전 및 제거 시 나타나는 수은 증발 물질의 독성효과는 최근까지 충분히 조사, 연구되지 않았으며 임산부나 신장병환자는 예방조치로 아말감 충전 및 제거를 자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2003년 아말감을 이용한 충전시술과 관련해 “최근 인체 유해성을 이유로 아말감을 이용한 치료를 거부하고, 금 등 고가의 충전치료를 권하는 치과가 증가하고 있으나 아말감은 미국 FDA 및 미국치과의사협회에서도 안전성에 대해 시술을 거부하지 않도록 회원에게 홍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또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아말감에 대해 인체 유해성을 이유로 시술을 거부하는 치과 및 의원은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4항에 의해 요양급여를 거부하는 경우에 해당된다”며 “이러한 위반 행위가 적발될 경우 강력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미국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JAMA)에 발표된 두 학회의 연구보고에서 치아치료 후 사용하는 아말감에 들어있는 수은이 지능발달 장애나 신경진환 등의 부작용이 전혀 없으며, 인체에 무해하는 연구가 발표돼 이를 미끼로 하는 일부 병원의 이익행위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심증 및 추정만으로 환자를 상태를 판단하거나,진료 및 조제를 일삼는 위법 행위가 일부 치과 및 의원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는 데 대해 의료인이 자성및,국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정부와 보건당국의 철저한 단속이 시급한 실정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제휴사/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 < 인 용 끝 >
이상의 인용에서 판단해 볼 때 아말감은 일백오십년 동안 인류의 치과용 재료로서 사용되어왔으며 만약 그 유해성이 심각한 정도가 되었다면 벌써 폐기되었을 것이다. 설사 그 유해성이 있다하면 미미한 정도일 것이며 모든 의약품과 의술행위에 나타날 수 있는 인정할 수 있는 부작용보다 훨씬 덜한 유해의 정도일 것이다. 그러므로 아말감이빨을 한 것이 하나님께서 치유하실 대상이라고 보기 어려울 것 같다. 만약 아말감 이빨이 치유 대상이라면, 금이빨도 치유대상이어야 한다. 금이빨도 여하간 이빨이 문제가 생겨 치료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창조한 완전한 물질(칼슘 등)이 아닌 금과 니켈등의 합금으로 미봉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온전한 하나님은 온전한 치유를 하실터인데 치유하신다면 금이빨이나 아말감이빨이나 모두 생이빨(칼슘 등)로 바꿔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다.
3. 성경적 관점
성경 어디를 보아도 금으로서 생명을 치유한 것은 읽을 수 없다. 하나님이라면 부분적인 미봉이 아니라 온전한 치유를 하실 것은 틀림이 없다. 예를 들어 소경이 바로 원래의 정상적인 눈으로 회복되었다든지, 중풍병자가 바로 사지가 회복되어 걸었다든지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아말감이빨이 금이빨로 변한 것은 온전한 치유로 볼 수 없을 것 같다.
더욱이 성경은 인간에게 주어지는 금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으로 기술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말씀으로서 에스겔서 7:19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예물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베푸는 날에 그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에 빠치는 것이 됨이로다” (겔 7:19)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금에 대하여 기록한 것을 훑어 보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에 주어져 하나님께서 부정하시는 금>
1) 가증한 물건 : 계 17:4
그 여자은 자주빛과 붉은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2) 망할 금 : 계 18:12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그러한 부가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3) 진노의 금대접 : 계 15:7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세세에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에게 주니
4) 우상의 금
계 9: 20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치 아니하고 오히려 여 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 하고
출 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 다 하는지라
왕상 12 : 28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 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 신이라
단 2:32
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이요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5) 파멸시키는 금 (약 5: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6) 탐욕의 금 (수 7:21)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 중의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취하였나이다.
7) 의지하지 못할 금 ( 욥 31:24)
내가 언제 금으로 내 소망을 삼고 정금더러 너는 내 의뢰하는 바라 하였던가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금 >
1)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금 (계 21 :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같더라
2) 동방박사의 예물 (마 2:11)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3) 성전 장식과 제사를 위한 금
출 25 :11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출 28 : 13, 14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정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찌니라
출 36:34
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에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도 금으로 쌌더라
< 성도의 받을 영적인 금 >
1) 연단의 금
계 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아라
2) 천국에서의 금면류관
계 4:4
또 보좌에 둘러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옷을 입고 머리에 금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3) 기도를 담은 금대접
계 5: 8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 인간간의 일반적인 거래 혹은 탈취한 금 >
1) 출애굽기 3:22
여인마다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우거하는 자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 자녀를 꾸미라 너희가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리라
2) 사무엘하 12:30
그 왕의 머리에서 보석 있는 면류관을 취하니 그 중량이 금 한 달란트라 다윗이 머리에 쓰니라 다윗이 또 그 성에서 노략한 물건을 무수히 내어오고
3) 다니엘 5:29
이에 벨사살이 명하여 무리로 다니엘에게 자주옷을 입히게 하며 금 사슬로 그의 목에 드리우게 하고 그를 위하여 조서를 내려 나라의 세째 치리자를 삼으니라
4) 역대하 9:13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 육십 륙 금 달란트요
5) 창세기 24:22
약대가 마시기를 다하매 그가 반 세겔중 금고리 한개와 열 세겔중 금 손목고리 한 쌍을 그에게 주며
그리고 예수님께서 표적에 대하여 직접 우리에게 주신 다음의 말씀을 어떻게 이 금이빨변화에 적용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 예수께서 마음 속에 깊이 탄식하며 가라사대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게 표적을 주지 아니하리라” (막 8 :12)
“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 7:22-23)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 (요 20: 29 )
이렇게 하나님께서 부정적으로 말하시며, 성경적으로 볼 때 금은 오늘날 매머니즘의 상징일찐데 이러한 금을 말세에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치유나 선물(은혜)로서 주시겠는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볼일이다.
4. 금이빨 변화의 역사와 외국의 사례
금이빨 변화는 1970년대 남미에서 시발점을 갖는다. 그래서 이것이 남아공으로 건너갔는데1990년대 초반 미국의 빈야드 운동가인 토론토 공항교회 담임목사인 존 아노트가 남아공 집회에 갔다가 이것을 보고 본국의 집회에 적극적으로 도입한 것이 미국과 캐나다의 빈야드 교회들에 확산되었다. 빈야드 교회가 알파코스를 창안한 존 굼벨과 합력 사역을 시작함으로서 이 금이빨 변화는 영국의 은사주의 교회들에서 실시되었다. 그런데 이 금이빨 사역이 캐나다 미국 영국에서 실시될 때 정통교단과 이단 연구가들에 의하여 많은 비평이 이루어졌고, 대중 언론에서도 많은 보도가 있어서 이를 객관화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실제로 이러한 비평과 언론의 노출로 말미암아 많은 거짓 기적 사례들이 구체적으로 발표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금이빨 변화는 얼마간 지속되었으며, 그 이후(1990년 초반 이후)로는 금이빨 변화에 대한 보도들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이 금이빨 변화가 한국에서는 알파코스를 도입한 이후, 2000년대 초반부터 급작스럽게 교계에 화제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다. 알파코스나 알파코스의 내용중 금이빨 변화와 빈야드적 쓰러짐의 현상 모두 외국에서 들어온 것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알파코스와 빈야드적 현상들에 대하여 외국의 정통교단과 이단 연구가들이 어떻게 비평되었으며, 어떠한 사실의 보도들이 있었는가에 대하여 연구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알파코스와 알파코스의 빈야드적 현상들이 과연 성경적이냐, 사실이냐, 우리 한국 교회들에 일률적으로 맞는 프로그램이냐, 하는 것들에 대하여 진지한 논의가 있은 후에야 이 알파코스를 한국 교회들에 신중히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5. 금이빨 변화에 대한 외국의 회의적 보도들
1) 집회중 금이빨로 변화되었다는 사람의 치과의가 그의 치과 기록상 이미 과거에 금이빨로 기공하였다고 발표하였다.
2) 집회 당시 금이빨로 변화하였다고 공언한 사람이 나중에 원래의 아말감 이빨로 환원하였다고 한다.
3) 보도기관이 집회때 금이빨로 변화하였다는 사람들의 설문을 받아, 그들에게 과거 치과 기록을 요청하였으나 한 사람도 응하는 사람이 없었다.
4) 집회당시 최면의 상태에서 자기가 이미 금이빨을 하였음에도 금이빨로 변하였다고 할 수 있다
5) 집회 당시 자신의 치과 치료 사실에 대하여 잊었거나 확실하지 못한 데, 집회분위기에 의하여 맹목적으로 금이빨로 변화하였다고 할 수가 있다.
6) 집회 당시 금이빨로 변화한 것을 보기 위하여 강한 스포트 라이트를 비추는 데 이것으로 강한 빛을 발할 수 있는데 이것을 금이빨로 변하였다고 할 수 있다.
7) 아말감 이빨은 동 성분을 지니는 데, 이것에 빛을 비추면 구리 색깔로 나타날 수도 있다.
8) 금이빨 변화 뿐만아니라 금가루 안수도 하는데, 금가루 안수시 이마에서 흘러나와 바닥에 떨어진 금가루를 누가 수거하여 분석해보니 플라스틱 성분으로 밝혀졌다.
9) 집회자가 고의적으로 집회의 분위기를 흥기시키기 위하여, 조작의 가능성도 있다.
10) 금이빨 변화는 천주교에서 회자되고 있는 묵주의 금변화 현상과 이와 비슷한 금변화 현상들과 비슷하다.
11) 제일 중요한 것은 금이빨 변화를 뒷받침하는 성경적인 근거가 없거나, 있다해도 근거로 내세우는 말씀들이 적용에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6. 제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이빨 변화는 원소를 바꾸는 놀라운 기적이다. 우리는 이러한 기적을 무시하거나 거짓 기적이라고 치부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이러한 기적은 모세가 홍해를 가르고 예수님께서 바람을 꾸짖어 잠잠케한 것과 같은 하나님 자신이 창조한 자연의 법칙을 거스리는 표적이다. 이러한 표적에 대하여 교계에서 말의 무성함만 가지고는 정확히 판별할 수가 없으며, 오히려 교회와 성도들에게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다. 성도들은 이러한 표적에 대하여 어찌할 줄 모르고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교단들은 인식하여야 한다. 더욱이 이러한 표적의 행사는 소위 정통교단의 목사님들로부터 비롯되고 있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 만약 이러한 표적이 사실이라면 우리 정통 교단들이 부정해왔던 만민 중앙 교회의 이재록 목사나 할렐루야 기도원의 김계화 원장의 여러 가지 신비적 표적들도 사실일찌 모른다. 그리고 이 시대의 다른 많은 신비적 표적들도 거부하는 것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이다.
그래서 이 금이빨 변화에 대하여 교단은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금이빨 변화를 받은 사람들의 치과 기록도 확보하며, 변한 금이빨을 성분 분석도 해보고, 금속학자들과 치과학회원들의 입회아래 조사하며, 이단 연구가들의 성경적인 검토를 거쳐 최종적인 결론을 내릴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이런일은 쉬쉬하여 덮어둔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오히려 만천하에 드러내어 공개적으로 모든 시각의 조명을 받아 진실로서 드러내져야 한다. 이러한 객관적인 연구와 조사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우리는 이를 기화로 선교의 호기로 삼아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놀라우신 표적을 드러내고,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여야 할 것이며, 차제에 성령의 신비적 표적들에 다소 회의적인 분위기를 일소하고, 모든 교회들이 은사주의와 신비주의로 나아감에 적극 독려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와 조사의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엄청나게 확산되고 있는 이 알파코스의 나아감에 속히 제동을 걸어야 하며 더 이상 교회의 분열을 막아야 한다.